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 1.1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계획

 

 

총 6개의 세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세부 전공 별로 다양한 교과목을 구성하여, 졸업 후 진로에 따라 학생들이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교과목을 선택하여 폭넓은 선택 및 자기 개발이 가능하도록 구성.

 

 

 

 

  1. 작용소의 함수론적 연구 분과
  •     - 구  성  원 : 구형운(분과책임자), 김도윤, 양찬우, 허야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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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교육목표 :
    • 작용소에 대한 함수론적 연구의 세계적인 연구흐름에 동참할 수 있는 신진 연구 인력과 수학을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숙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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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차원 다양체의 기하구조 분과
  •     - 구  성  원 : 양성덕 (분과책임자), 오승상, 홍성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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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교육목표 :
    • 극소곡면론, 항등평균곡률 곡면론, 극대곡면론, 3차원 다양체론 및 매듭이론의 세계적인 연구흐름에 동참할 수 있는 국제적 학문후속세대를 양성

 

 

  1. 대수적 구조 분석 분과

    - 구성원 : 김동균 (분과책임자), 김상집, 박의성, 황윤성

 

    - 교육목표 :

 

대수기하학 및 군표현론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 주제들을 연구할 수 있는 우수한 신진 연구 인력을 양성

 

 

  1. 확률론 및 응용 분과

    - 구성원 : 김바라 (분과책임자), 김경훈

 

    - 교육목표 :

 

확률론의 세계적인 연구흐름에 동참할 수 있는 학문후속세대와 확률론을 산업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우수 산업인재를 양성한다.

 

 

  1. 과학적 계산 및 응용 분과

    - 구성원 : 김홍중 (분과책임자), 김준석

 

    - 교육목표 :

 

유체역학, 금융공학, 생물수학 등에서 제기되는 여러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모형화하는 방법론과 각 모형에 대해 수치해석적으로 접근하는 방법론 등을 다룬다.

 

 

  1. 금융수학 및 응용 분과

    - 구성원 : 김준석 (분과책임자), 김경훈, 김바라, 김홍중

 

    - 교육목표 :

 

수학과 석박사 학생들이 학위 취득 후에 경쟁력을 갖추고 금융 산업체에 취업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사업단의 교과목 체계 구축 계획]

 

 

  1. 분과별 교과목

교과과정 운영의 원칙에 따라 교과목을 각 분과별로 기본과목, 핵심과목, 심화과목으로 분류한다. 기본과목은 세부전공이 결정된 대학원생이 반드시 배워야 할 기초내용을 다루며 매 년 개설한다. 핵심과목은 석사과정 기간 중 학습해야 할 핵심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2년마다 개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심화과목은 세부전공에서 깊은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개설한다.

 

  1. 교과목 신설
  2. 기본과목의 교육 강화
  3. 특수연구 활성화
  4. 콜로키움의 다양화
  5. 세미나 활동 강화
  6. 수학 연구와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교육 계획

 

 

1.2 학사 단위 관리제도 및 학위 수여 제도의 선진화 계획

 

 

  1. 학위과정 : 브라운 대학교 수학과와의 비교를 통해 계승해야 할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한 세부계획

1) 석사과정 제도개선 계획

 

  • - 선발 구술면접 철저히 평가
  • - 지도교수 지정과목 이수
  • - 입학 전 교육 프로그램 실시
  • - 조기입학 전형
  • - 학술연구과정과 전문교육과정으로 이원화하여 운영
  • - 종합시험 과목의 선택범위 확대

 

2)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제도개선 계획

 

-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정원 확대

- 조기입학 전형

- 학술연구과정과 전문교육과정으로 이원화하여 운영

 

3) 밀착형 학생 지도 방식 개선 계획

 

- 지도교수 및 지도위원회의 기능 확장

- 입학 시 대학원 주임과 1:1 상담

- 입학과 동시에 지도교수 배정

- 취업이 완료될 시점까지 지속적인 밀착지도

 

4) 공동지도교수 제도 활용 계획

 

- 공동지도교수 1인을 위촉할 수 있도록 허용

- 수학과 내에서만 국한된 것이 아닌 타교과, 타학문과의 융합을 추구

 

  1. 학사 운영 내규의 제도화, 학생 안내 매뉴얼 구비, 학위 취득 소요기간 장기화 방지
  2. 연계 과정에 대한 교육 커리큘럼의 유연성 부여

- 학사과정 학생의 대학원 전공과목 수강

- 대학원 학생의 학부과목 수강

- 학석사 통합과정

- 학부연구원제도 시행 및 활성화